10. The Wheel of Fortune




밝은 면 혹은 좀 더 전통적인 의미 

: 좋은 쪽 혹은 나쁜 쪽의 운명과 미래, 사건의 예상치못한 전개, 모든 일을 제어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다, 운명, 변화-좋은 쪽 혹은 나쁜 쪽으로 오르내리는 순환


 어두운 면, 그림자가 드리워진 혹은 좀 더 감춰진 의미 

: 미래를 조종하기 위해 금지된 수단이나 미신적인 방법을 사용하다, 불행에 이르는 운명에 빠졌다는 느낌 혹은 벌어지는 일을 제어할 수 없다는 느낌, 헛된 일임을 알면서도 운명의 상승과 하강에 대해 저항하다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는 인생의 많은 것들이, 우리의 신념에 의하자면, 순수한 기회이거나 벗어날 수 없는 운명임을 알려준다. 모든 것을 계획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은 편해지겠지만, 우리는 실은 많은 일을 예견할 수 없으며 한정된 정도로만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 진실임을 알고 있다. 바퀴가 돌면 그것은 우리의 운이 좀 더 좋게 혹은 좀 더 나쁘게 변하려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변화를 막을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대비할 수 있으며 운의 상승과 하락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타로를 읽는 것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 중 하나가 미래를 예견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는 것이다. 현대의 많은 리더들은 미래를 예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영감을 증진시키고 여러 가능한 선택사항들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타로를 사용한다고 강조하지만, 아직도 미래에 대한 예견은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나는 사람들이 타로의 이런 측면을 너무 무시한다고 느끼는데, 약간의 마법을 카드에 머물도록 허락해보자. 


보헤미안 고딕 타로의 '운명의 수레바퀴'는 젊은 여인이, 아마도 타로 리더일 것으로 추정되는 노파에게 상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때는 늦은 저녁으로, 젊은 여인은 누군가 볼까 두려워서 낮에는 이곳을 방문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노파는 엄중한 경고와 충고를 하고 있으며, 젊은 여인은 생각에 빠져있지만 침착하고 차분해보인다. 그녀가 무슨 말을 듣고 있든, 충격을 주는 내용은 아닐 것이 분명하다.


그들 뒤로 보이는 벽에는 날개를 단 해골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이것은 시간은 쏜살같이 흐르며 인생은 짧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카드는 다소 음울해보이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위협이 아닌 일종의 충고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올바른 측면에서 보면 보다 아름다운 이미지가 된다. 전반적으로 이 카드는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지든 침착하고 생각깊게 행동하며, 충분히 대비해야한다는 것을 일러주어 깊은 사색을 유도한다.


 카드를 좀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 

: 젊은 여인의 사정은 무엇이며 그녀는 왜 타로 리더를 찾아왔을까. 이 여인들의 얼굴 표정을 살피며 타로 리더가 그녀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생각해보자.

젊은 여인은 세련된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한 손에는 커다란 상자를 들고 있다. 상자 안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그것의 문자 그대로의 혹은 상징적인 의미는 무엇일까. 그녀는 어떤 종류의 비밀을 갖고 있을까. 단지 지루한 일상적인 종류의 것일까.